개인별, 능력별 학습의 부재

 

현재 우리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아이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없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3가지 큰 원인이 있다. 첫째, 개인별○능력별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한 한급에 30명 가까운 학생이 함께 공부해야 하는 교육 환경에서 개개인의 수준과 능력에 맞는 맞춤형 학습은 불가능하다. 학교 수업은 같은 학년이라는 이유만으로 누구나 똑같은 교재와 진도로 한 선생님에게 배운다. 하지만 학년이나 나이가 같아도 아이들의 능력과 수준은 각기 다르기 마련이라 잘하는 아이도 못하는 아이도 공부가 재미없고 지루할 수밖에 없다. 공부에 대한 의욕이나 성취감을 느끼기도 어렵다.

 

같은 교실에서 앉아서 수업을 듣고 있어도 어떤 아이는 이해하고 어떤 아이는 이해하지 못한다. 6학년 반에 앉아 있어도 어떤 아이는 특정 내용에 대해서는 4학년 수준밖에 모를 수 있다. 심한 경우, 잘 하는 아이 몇 명 빼고는 알아듣지도 못하는 대다수의 아이들을 상대로 헛되게 수업시간을 흘려 보내기도 한다.

 

교사들은 교육부에서 만든 학년별 프로그램에 따라 '잘하는 아이들'을 기준으로 가르치고 있으니 결과적으로 상위 그룹만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고 있는 셈이다. 초, 중, 고등학교 교사를 만나보면 "교사 생활이 너무 힘들어요. 예전과 달라요"라는 고백을 듣게 된다. 이런 상황을 학부모들이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한번 진도를 놓치면 그것을 따라잡는 데 시간이 필요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많은 시간이 든다. 가령 초등학교 3학년이 1학년 내용을 보충하려고 들면 금방 따라갈 수 있겠지만 6학년이 4학년 내용을 보충하려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부족한 결손 부분을 채우지 못하고 계속 앞으로만 나갈 경우, 격차는 더 커진다. 특히 수학의 경우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수포자', 즉 수학을 포기한 사람이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다.

 

부모에 의해 억지로 하는 공부

 

둘째, 부모에 의해 억지로 과외 공부를 한다. 요즘 대부분의 아이들은 방과 후 2~3개의 학원은 필수다. "남들 다 보내니 안 보낼 수가 없어요." 아마 많은 부모들이 이렇게 말할 것이다. 그 마음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 사회가 유달리 남과 비교하는 일에 민감한 건 아닌가 싶다.

 

중학교 1학년이 수학 미적분을 공부하고 초등학생이 TEPS 영어 공부를 하는 경우도 있다. 진정 내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기보다는 "옆짚 아이가 하니까" 우리 아이만 뒤처질까봐" 무조건 가르치고 강요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부모들의 이러한 염려가 아이들에게 큰 상처를 입히고 있다. 강제적이고 억압적인 분위기에서 억지로 하다 보니 공부의 능률이 오르지 않고 집중력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결국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흥미를 잃게 된다.

 

학교보다는 낫지만 아이들을 모아놓고 가르치는 학원도 크게 다르지 않아서 각각의 아이가 지닌 개별성을 충분히 만족시키지는 못한다. 인간은 모두가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존재다. 한 공간에서 같은 이야기를 들어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제각각 다르다. 내 아이의 사정이야 어떻든 일단 소문난 학원에 보내려고 하는 것은 어쩌면 부모의 자기위안이 아닐까? '우리 아이도 저 학원에 다녀' '학원 보냈으니 그래도 잘하겠지' 하면서 스스로 위로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국가론'에서 "강요로 얻은 지식은 마음에 남지 않는다. 어릴 때의 학습은 오락처럼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 아이의 타고난 소질을 더 잘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다시 한 번 새겨보았으면 하는 경구다.

 

단순암기식 문제풀이

 

셋째, 단순암기식 문제풀이 공부에 매몰되어 있다. 수학의 경우, 사고력을 키워줘야 하는 수학 학습지 중에서도 단순 연산 위주로 구성된 것들이 많다. 단순 연산 위주의 교재를 학습할수록 아이의 사고력은 저하되고 단순해진다. 기계적인 문제풀이 습관은 아이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고민하며 창조적인 사고를 하는 과정을 배제시켜버린다. 창의력에서 멀어지고 새로운 지식에 대한 호기심도 잃어버린다.

 

수학도 게임처럼 즐길 수 있어야 된다. 그러려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호기심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개념과 원리를 모른 채 문제풀이만 강요하는 것은 아이에게 수학의 즐거움을 빼앗는 일이다. '왜 그렇게 되는지' 원리를 모르고 공식만 달달 외우면 수학에 매료될 수가 없다. 수학은 잘 못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자신감이 사라지면 수학이라는 과목 자체가 싫어질 수밖에 없다. 수학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쉬운 수학 개념과 원리부터 차근차근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사피엔스'의 저자이자 창의성과 독창성을 기리는 폴론스키상을 2번이나 수상한 유발 하라리 히브리대 교수는 "지금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한 세대 후면 아무 소용이 없다"면서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것 2가지를 제시했다. 아무리 세상이 변하고 디테일이 바뀌어도 절대 바뀌지 않는 기본 원리를 가르쳐야 하고, 평생학습 시대이므로 누구나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학교에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평생공부 시대이므로 앞으로 '최종 학력'이라는 말은 아무 의미가 없어진다는 것이다.

 

위의 3가지 문제점들을 극복할 때 비로소 아이들은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에 매진할 수 있다. 개인별, 능력별 학습의 부재, 부모에 의해 억지로 하는 공부, 단순암기식 문제풀이에서 탈피하여 아이가 '좋아서, 쉬워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문제에 답을 제시하기 위해 스스로학습법이 탄생했다.

 

스스로학습이 희망이다_ 박성훈

by 미스터신 2018. 6. 3. 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