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성품도 역량도 탁월한 '금상첨화'의 사람으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고, 행동하는 능력, 즉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갖춘 아이로 키워야 합니다. 저는 뒤늦게 여러 공부를 하고 나서야 두 아이가 왜 학교를 그만두었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두 아이들은 타인주도 혹은 엄마주도 학습을 했던 것입니다.

 

저는 아이들의 스케줄을 쫙 짜주었습니다. 월요일 가는 학원, 화요일 가는 학원, 수요일 가는 학원을 일일이 다 짜주었습니다. 아이들은 엄마가 하라는 숙제를 하고, 엄마가 가라는 학원에 가고, 엄마가 풀라는 문제집을 풀고, 엄마가 읽으라는 책을 읽으며 자랐습니다.

 

우리 반 아이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아이들은 제가 가르치는 해에는 공부를 잘했습니다. 그런데 학년을 올려 보내면 여지없이 성적이 떨어졌습니다. 부모님들은 "선생님께 배울 때는 공부를 잘했는데, 학년이 올라가니 성적이 떨어져 걱정이에요"라고 했습니다. 이런 말을 들으면 '나는 잘 가르쳤는데 다른 선생님들은 그렇게 못 가르치는구나'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제가 선생님이 주도하는 학습으로 밀어붙였기 때문이었습니다.

 

타인주도 학습은 언젠가 한계에 다다릅니다. 우리 집 아이들에겐 고3과 고2가 그때였는데, 아이에 따라 시기가 다를 뿐 누구에게나 언젠가는 반드시 한계에 부딪히는 날이 옵니다.

 

제가 대학에서 강의할 때 보니 많은 학생이 그 힘든 입시 지옥을 뚫고 비싼 등록금 내고 입학을 했다가 1학년 1학기도 채 마치지 못하고, 학교를 그만두는 것이었습니다. 일명 '반수'를 하러 가는 거였습니다. 2학기에도 많은 학생이 사라집니다. 재수하러 가는 것이지요.

 

그나마 1학년 때 그만두는 학생들은 용기 있는 학생입니다. 부모가 무서워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그냥 다니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학점 이수가 안 되어 4년이 지나도 졸업을 못 하거나, 어찌어찌 힘들게 졸업한다 해도 이것이 본인의 길이 아니라는 생각에 다시 대학 가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취업했다가 다시 대학 가는 사람들도 있고, 4년제 대학 졸업하고 다시 전문대를 가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 문제의 가장 큰 원인은 어린 시절부터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지 못한 데 있습니다. 부모나 교사가 시키는대로 하는 것에만 길들여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수능 성적에 맞춰 부모님이, 선생님이, 학원 강사가 가라는 대학에 가는 것이죠. 자기 스스로 못 하고, 타인에 의해 선택을 강요당하면서 안타까운 결과가 속출하는 것입니다. 결국 시간 낭비, 돈 낭비, 에너지 낭비, 인생 낭비인 셈입니다.

 

그렇다면 자기주도 학습 능력은 어떻게 생길까요? 많은 교육학자들은 세 가지를 꼽습니다. '동기, 행동, 인지'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동기'라고 합니다

 

무엇을 배울 때 '동기'는 정말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동기란 가만히 앉아 있어도 뭔가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런 말을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엄마, 난 잠이 안 와."

"왜?"

"공부하고 싶어서."

 

아이가 이런 말을 하면 또 어떨까요?

 

"엄마, 아침에 밥 좀 빨리 해주면 안 돼? 난 이 세상에서 학교 가는 일이 제일 좋은데, 엄마가 밥을 늦게 줘서 학교를 빨리 못 간단 말이야."

 

"아빠, 방학은 왜 이렇게 길어요? 빨리 방학이 끝났으면 좋겠다. 이번 주말은 서점에 가요.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은데, 우리 집엔 책이 없어요. 텔레비전 좀 꺼주세요. 텔레비전 소리 때문에 공부를 할 수가 없어요. 엄마 아빠는 눈치 없이 왜 텔레비전을 자꾸 켜시는 거예요?"

 

우리 아이들이 이런 말을 한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지요? 그런데 아이들은 잘 하지 않습니다. 바로 동기부여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을 할 때는 어떤가요? 그런 일을 할 때는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식사 시간이 되어도 나중에 먹겠다는 경우가 있지 않습니까? 우리 아이들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그들이 원해서 공부를 하고, 원해서 해야 할 일을 한다면 정말 행복할 것입니다. 그 아이들을 바라보는 부모 역시 정말 행복할 것입니다.

 

엄마 반성문_ 이유남

 

by 미스터신 2018. 1. 15. 1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