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우 마스터는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최적의 공부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얼마만큼 공부를 하고, 휴식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매우 잘 알고 있었다. "의식적으로 '내가 어떤 환경에서 공부할 때 가장 학습효율이 높을까?'를 고민했어요. 고등학교 때는 의지가 무너져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어요. 그러다 보니 왜 쉽게 좌절하는지를 계속 생각했어요. 그 과정을 통해서 저는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자'라는 나름대로의 정답은 찾은 거죠."

 

장진우 마스터는 규칙적인 생활이 오히려 진정한 자유를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래도 되나 싶은 생각을 전혀 안 하게 되었죠. 규칙적이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반드시 절대적인 공부 시간이 줄고 마음이 해이해집니다." 생활 패턴에 관성을 유지하면 오히려 생활을 유지하는 데 굳이 의지력을 소모하지 않게 되어 그만큼 고민 없이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규칙적인 생활이라는 무기가 있으니 하고 싶은 공부를 우선순위에 놓고 하더라도 전체적인 큰 흐름은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진우 마스터의 규칙적인 생활을 공부 시간, 규칙적인 수면, 규치적인 휴식과 운동으로 나눠 볼 수 있다. 그가 말했듯 생활에도 관성의 법칙이 적용된다. 최상의 컨디션과 최상의 마인드를 유지할 수 있는 생활 패턴을 규칙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의지에 의존하지 않고도 꾸준한 노력을 해 나갈 수 있다.

 

서울대학교 마스터들 또한 규칙적인 생활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에 재학 중인 김정수 마스터는 자신의 공부 비결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즉흥적이거나 자극적인 것에 자꾸 자신만의 규칙이 무너지면 공부를 지속하기가 힘듭니다. 무슨 규칙이든 일단 정하고 한 달만 제대로 하다 보면 근육에 관성이 붙어서 이게 힘든지도 모르고 쭉 가는 것 같습니다. 너무 가혹할지는 모르겠지만 이게 왜 이렇게 힘든지, 더 쉬운 방법은 없을지에 대해 자꾸 합리화하면서 바꾸다 보면 그 방법을 제대로 검증하기조차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러니 일단 꾸역꾸역 규칙적으로 실천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모든 생활을 규칙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최소한 잠자는 시간이나 일어나는 시간 지키기,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등 하루에 2~3가지 생활 습관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그것만큼은 규칙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 보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1주일에 한두 번, 의지에 불타는 날이 아니라 꾸준하게 자신의 생활 패턴을 유지하는 1주일 그 자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공부 마스터 플랜_ 조승우

by 미스터신 2019. 5. 23. 1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