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열이 부동산 가격에 미치는 영향

 

내가 처음부터 '맹모'들의 마음을 모두 이해할 수 있었던 건 아니다. 하지만 사교육 현장에서 대치동 엄마들을 만나며 내 생각은 점차 달라졌다. 무엇보다 그들은 자녀교육 때문에 많은 것을 희생하는 듯 보였다. "선생님, 이 동네에서 살려면 나 하고 싶은 거 다 못해요" "애가 대학교에만 들어가면 이 동네 떠날 거예요" 등 종종 학부모들은 내게 이런 하소연을 늘어놓곤 했다.

 

왜 굳이 주거비용도 많이 들고 이렇게 치열한 곳에 입성해서 아이들은 공부에 치이고 엄마들은 그렇게 희생하면서 사는지 아이가 없을 땐 이해할 수 없었다. 대한민국 교육을 아웃사이더 입장에서만 바라봤던 것이다. 차츰 경력이 쌓이면서 나는 대치동(교육열의 상징적인 동네로서 강남 인근 맹모들이 모인 지역을 편하게 '대치동'이라고 부르겠다) 학부모들의 사정을 이해할 수 있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이사를 간다

 

내가 가르치는 학생들 중에는 사립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많았다. 대다수는 영어 유치원 출신이었고, 외국에서 생활했던 아이들도 꽤 있었다. 그런 아이들의 영어 실력을 한층 더 발전시키기 위해 사립초등학교에 아이를 진학시킨 학부모들은 하교 후에도 영어 수업보충을 위해 나 같은 사람을 필요로 했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생들은 대개 강남 근처에 사는 등 비교적 거주지역이 다양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아이가 초등학교 6학년 2학기에 접어들면 모두 약속이나 한 것처럼 대치동 인근으로 이사를 했다. 특히 아이가 공부에 두각을 드러내는 가정이면 더욱 그랬다.

 

왜일까? 대치동이 아닌 지역에서는 상위권 성적의 아이를 받아줄 동네 학원이 없기 때문이다. 아이의 성적 수준에 맞는 학원이 없는 것이다. 그렇다 보니 그 학생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수준에 맞게 지도해줄 선생님과 학원을 찾아 대치동으로 가는 것이다. 강남 인근 지역 학생들은 모두 대치동 학원가를 이용하며, 방이동, 잠실, 강동구, 광진구 심지어 남양주에서도 아이가 조금만 공부를 잘해도 엄마가 직접 운전을 해서라도 아이를 대치동 학원가로 보낸다. 심지어 유명한 강사의 수업을 듣기 위해 일산의 초등학생들이 팀을 짜서 주말에 대치동과 송파동까지 오는 경우도 있다.

 

결국 대치동이 아닌 곳에 거주하면서 대치동 학원까지 차를 운전해 아이들을 데려다주는 엄마들은 아이를 학원에 보내고 난 뒤 수업이 끝날 때까지 두어 시간을 인근 카페에서 기다린다. 그곳에서 시간을 보내며 본의 아니게 찬찬히 그 동네를 살피던 엄마들은 종국에는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아, 이 동네로 이사 오고 싶다."

 

엄마들의 눈에 보이는 대치동은 '노는 아이들이 하나도 없는' 동네다. 거친 욕을 하는 아이들도 없고, 유해시설도 없다. 실제 대치동 스타벅스에 들어가면 대부분 열심히 숙제를 하고 있는 학생들과 이 학원과 저 학원 수업 사이 비는 시간에 잠시 머물며 공부하는 학생들로 면학 분위기가 조성되어 조용하다. 이른바 '스타벅스 도서관'이 형성되는 것이다!

 

한번은 네 살짜리 아들을 데리고 대치동 스타벅스에 들렸다. 한창 저지레를 일삼는 나이의 어린 아들이 조용히 있을 리가. 큰 소리를 내며 산만하게 움직이는 아들과 나를 바라보는 누나와 형들의 눈초리가 무척이나 매서워 나는 서둘러 아이를 데리고 자리를 떴다. 곁에 있던 아들도 한마디 했다. "엄마, 이 동네 누나들은 다 책을 들고 다니네."

 

어린 아이들까지 감지하는 동네 분위기가 이렇다 보니 아무래도 내신성적에서는 불리할 수 있지만, 공부하라는 잔소리 없이도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들 틈에서 자녀를 키우고 싶은 부모들이 자꾸 대치동으로 모여드는 것이다.

 

놀고 싶어도 함께 놀 친구들이 없는 동네와 친구들이 우르르 몰려가서 노는데 우리 아이에게만 공부하라고 잔소리해야 하는 동네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물론 대치동의 십대들이라고 아이돌에 무관심하고 패션에 신경 안 쓰겠는가? 나이대의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그들 역시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고 스타를 좋아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공부를 손 놓을 정도로 푹 빠져서 사는 아이들은 많지 않다. 무엇보다 대치동 아이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입이 거친 아이들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서울 서쪽의 대치동격인 목동 역시 분위기가 비슷하다. 근방에 유흥가도 없거니와 대부분 학원 다니느라 아이들이 바쁘다 보니 어쩌다 친구들과 시간 맞춰서 놀려면 시험이 끝난 당일이나 아주 특별한 날에만 미리 약속을 잡아 논다고 한다. 서대문구에 위치한 가재울뉴타운에서도 학원을 보내기 위해 목동까지 운전을 해서 아이를 데려오는 부모들이 있을 정도다.

 

이 글을 읽으면서 대치동이나 목동 분위기에 거부감이 드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한창 즐겁게 뛰어놀고 많은 경험을 쌓으며 자유롭게 살아야 할 아이들이 너무 공부에만 목을 매는 게 아닌가 싶을 수 있다. 초등학교 때는 아이를 놀려야 한다는 교육관을 가진 이들도 많다. 본인이 겪은 입시 지옥을 자녀에게도 겪게 하고 싶지 않을 수도.

 

나 역시 사교육이 모든 아이들의 학습 효과를 보장한다거나 명문대가 그들의 인생에 더없는 행복을 가져다줄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교육관을 가지고 있다면, 그 어떤 주변의 움직임에도 동요 없이 일관성 있게 지켜나가는 것이다. 대부분의 문제는 아이들이 중학교에 입학함과 동시에 그러한 교육관이 흔들리고 변하기 시작하면서 터진다. 느긋한 마음으로 초등학교 시절을 보낸 후 아이가 중학교에 들어갔는데 첫 성적표에 엄마 아이 할 것 없이 '멘붕'이 오는 것이다. 그러니 자신도 모르는 사이 학원가를 기웃거리고 실력있는 과외 교사를 찾아 수소문하게 되는 것이다. 혹은 부모는 가만히 있는데 아이가 선포하기도 한다. "엄마, 나 학원 좀 좋은 데 알아봐주세요. 과외 좀 시켜주세요."

 

이와 같은 상황이 아이의 성적이 나쁠 때만 일어나는 건 아니다. 아이의 성적이 좋으면 더 큰 욕심이 생겨서, 성적이 나쁘면 위기감이 생겨서 그런다. 심지어 현재 성적이 형편없는 데다 아이 역시 공부에 의지가 거의 없어서 사교육을 시킨다고 해도 교육비용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식이 될 게 뻔한데도, 이성적으로 판단해 자녀의 대학 진학을 '쿨'하게 포기하는 부모는 많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무리해서라도 아이를 학원에 보내고 과외시키는 에듀 푸어(교육비를 대느라 빚을 내다가 빈곤층으로 전락하는 사람들을 일컬음)의 길로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하우스 푸어도 모자라 에듀 푸어까지

 

이 책을 읽는 대부분의 독자층은 대한민국 중산층일 가능성이 크다. 우리나라 국민들 중 약 70%가 중산층이기 때문이다. 고소득층은 대한민국 제도권 교육 밖에 있는 이들이라 열외로 두고자 한다. 저소득층은 사실상 아이 학업에까지 신경 쓸 여유가 없으니 열외로 두고자 한다. 중산층을 나누는 기준은 각종 자료와 통계를 기반으로 작성된 객관적인 분류일 테지만, 스스로 보기에 나는 도시 서민에 해당하는 것 같다. 매달 대출이자를 갚느라 숨이 턱밑까지 차오르는 상황에서 자녀교육비와 노후자금에 대한 걱정도 겸하고 있으니 말이다.

 

어찌 됐든 모두 중산층이라고는 해도 그 형편에는 적지 않은 차이가 있을 것 같다. 일단 결혼할 때 양가의 도움으로 집을 장만할 수 있었던 일부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신혼부부는 집을 마련하기 위해 대출을 받는다. 그후 맞벌이를 하며 대출이자를 갚아나가던 어느 날, 아이가 생긴다. 결혼할 때부터 '하우스 푸어(집을 보유하고 있지만 무리한 대출로 인한 이자 부담 때문에 빈곤하게 사는 사람들을 일컬음)'의 길로 들어선 이들은 아이가 자라면서 '에듀 푸어'의 길로 접어들게 되는 것이다.

 

에듀 푸어는 아마 세계 어디에서도 찾기 힘들지 않을까 싶다. 사실 자녀교육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있는 대한민국 부모라면 줄이기 힘든 것이 바로 교육비다.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기하급수적으로 하향곡선을 이루게 된 것도 이 교육비가 기여하는 바가 크다.  우리 세대와는 달리, 요즘 아이들은 스스로 자라지 않는다. 학교에 들어가면, 아니 유치원에 들어가면, 아니 심할 경우 영유아기 때부터 아이들은 반강제적으로 교육 시장에 진입한다. 이것이 너무나 당연하기에 결혼을 한 젊은이들도 그 시장 진입을 원천봉쇄하는 것이다. 아예 아이를 낳지 않음으로써!

 

대한민국 교육 시장은 그 규모가 큰 것은 물론, 약육강식의 전형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왜 우리나라 중산층들이 아이 교육에 올인하는 걸까?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전통적으로 그래왔고 변하지도 않는 이유. 바로 '우리 아이만큼은' 잘 살았으면 하는 부모의 마음. 나는 비록 하우스 푸어이고 에듀 푸어가 됐지만, 내 아이만큼은 이렇게 살지 않길 바라는 마음. 나는 비록 못 배워서 가난하지만 내 자식만큼은 이렇게 살지 않았으면 하는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 세대의 마음이 대를 이어 이렇게 전해 내려온 것이다.

 

무엇보다 이 시대에는 계층 간의 이동이 더욱 어려워진 것도 사실이다. 애초에 부자 부모를 두지 않은 이상, 좋은 직업을 가지고 최소한 남들처럼 살려면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지위 상승밖에 답이 없다. 물론 교육의 방법이 이전 시대보다 다양해진 것은 사실이다. 영어 때문에 사회에서 불리한 대우를 받은 경험을 가진 부모라면 아이의 영어교육에 특별히 힘을 쏟는다. 반면 좋은 대학을 졸업했음에도 남과 다를 바 없이 언제 잘릴지 모르는 월급쟁이 신세를 한탄하는 부모는 공교육의 대안인 혁신학교에 열광한다. 부모들의 교육열은 다양해지고 더욱 치열해졌다.

 

중산층일수록 자녀교육에 더욱 올인하는 것도 두드러지는 현상이다. 그렇다면 실제 중산층들은 어느 정도의 교육비를 지출하고 있는 걸까? <조선일보> 기사에 따르면, 2012년 기준 가계 지출 중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28%이며 이는 약 81만 원이라고 한다. 가계가 적자 상태이거나 부채가 있는데도 평균 이상으로 교육비를 지출하는 에듀 푸어도 전국적으로 82만 4,000가구에 이른다. 자녀가 유치원 이상에 재학 중인 가구 9곳 중 1곳 꼴이다.

 

나는 부동산으로 아이 학비 번다_ 월천대사(이주현)

by 미스터신 2020. 1. 28. 2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