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잡지를 꾸준히 읽자

 

방송 작가의 핵심 역량은 '세상에 대한 관심'입니다. 신문, 방송, 잡지 등을 매스미디어라고 하는데요. 매스, 즉 대중에게 어떤 이야기를 전하는 수단들을 일컫지요. 따라서 대중매체는 대중이 관심을 가지는 것, 또는 관심을 가질 만한 것들을 다룹니다.

 

방송 작가가 되려면 시사적인 일에 눈과 귀를 열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이나 잡지를 한 종류 선정해서 꾸준히 보다 보면 이른바 '세상 돌아가는 일'을 조금은 알게 됩니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알아야 세상에 전달하고 싶은 나의 메시지도 생깁니다.

 

늘 기록하자

 

신문이나, 잡지, 블로그 들을 보면서 본인이 관심 가는 주제가 있으면 스크랩이나 메모를 해서 자신만의 아이템 노트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세상에 널린 게 자료라 해도 내 손이 한 번 가야 비로소 내 것이 됩니다.

 

기록은 습관입니다. 무엇이든 듣고 지나치지 말고 기록해두어야 내 것이 됩니다. 들을 때는 재미있던 이야기도 시간이 지나면 잊힙니다. 놓치기 아까운 이야기, 지식들은 꼭 기록해둡니다. 기록하는 과정에서 한 번 더 보게 되니 머리에 오래 남습니다. 이것들이 쌓이면 나중에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보물이 되지요.

 

책을 읽고 글을 쓰자

 

당연한 말이지만 작가는 글 솜씨가 있어야 합니다. 글 솜씨만 있다고 해서 방송 작가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글 솜씨가 없어도 된다는 말은 아니에요. 말하자면 충분조건은 아니고 필요조건인 거죠.

 

글 솜씨를 키우려면 무조건 많이 읽고 많이 써야 합니다. 그 외에는 방법이 없어요. 정기적으로 꾸준히 글을 쓰는 연습을 하는 데엔 일기쓰기가 안성맞춤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죠. 일기를 쓰면 자신의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할 수도 있지만 나중에는 그것이 훌륭한 역사 기록물이 되거든요. 20년 뒤, 지금 시대와 관련된 일을 할 때 자신의 일기에서 훌륭한 디테일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영상을 보자

 

'영상 언어'라는 말이 있습니다. 영상이 가지고 있는 시각 이미지, 소리 등은 언어처럼 어떤 체계를 가지고 내용을 표현하고 전달해줍니다. 방송을 하려면 영상을 알아야 합니다. 방송이란 영상과 말의 조화이기 때문이죠. 영상을 안다는 말은 영상적인 표현에 대한 감을 익히는 것입니다. 사실 효과적이면서도 예술적인 영상 연출에 정해진 어떤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평소 영상물에 관심을 가지고 많이 봐야 하는 거예요. 많이 볼수록 보는 눈이 깊어집니다.

 

상식을 쌓자

 

방송 작가는 다방면에 지식이 많아야 합니다. 일을 하면서도 끊임없이 공부해야 해요. 이미 상식을 많이 쌓아놓았다면 일하기가 훨씬 수월하겠죠. 방송이란 시청자와의 소통이고 소통을 하려면 즉, 말이 통하려면 상식이 먼저 통해야 합니다. 상식을 쌓는 가장 좋은 방법은 책을 읽는 것입니다. 소설뿐 아니라 역사,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다 보면 상식은 저절로 쌓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하자

 

경험에만 매몰되는 것도 위험한 일이지만 내 경험만큼 힘센 것이 없습니다. 여행 책을 열 권 읽는 것보다 1박2일이라도 내가 직접 여행을 떠나는 편이 훨씬 남는 것이 많습니다. 경험이란 것이 꼭 오지여행, 익스트림 스포츠 같은 남들과 다른 특별한 것을 의미하지는 않아요. 현재 생활에 충실한 것도 경험입니다. 책 보고 영화 보고 공부하고 동아리 활동도 하고 또래들과의 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경험이 쌓입니다.

 

외국어 실력도 중요합니다

 

방송 작가의 일상은 '자료 찾기'입니다. 방송 작가는 자기 머릿속, 마음속에 있는 것들을 밖으로 꺼내는 작업이라기보다 세상에 무질서하게 존재하는 것들,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는 것들을 정리해서 맥락을 잘 잡아서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연히 자료가 가지는 힘이 크지요. 아이디어도 자료에서 나오고 아이템도 자료에서 나오니까요. 마음껏 자료를 볼 수 있으려면 외국어도 어느 정도 해야 합니다. 한글로 번역되어 있지 않은 자료를 봐야 할 때도 있으니까요. 신선한 자료를 누구보다 먼저 찾아서 보려면 외국어 실력이 중요합니다. 외국어를 익혀놓으면 언제고 빛을 볼 때가 있답니다.

 

나의 직업 방송 작가_ 임선경 작가

by 미스터신 2018. 4. 9. 1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