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이 인간을 바꾸고 있다

 

니콜라스 카의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쉽게 읽히면서도 중요한 점들을 잘 짚어주고 있는 책입니다. 표지에는 니콜라스 카를 IT 미래학자, 인터넷의 아버지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가 책을 통해 말하고 싶은 점을 한마디로 말하면, 디지털 기술이 우리 인간을 바꾸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의 뇌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는 것이지요. 뭐 당연한 거 아니냐고 물을 수도 있겠지만, 깊이 들여다볼수록 엄청난 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책 제목 그대로 인간은 더 이상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지요.

 

예전에는 무언가 모르는 것, 생소한 단어를 보면 잠시 멈추고 무슨 뜻일까 하고 생각을 했습니다. 머릿속에 저장해둔 배경지식들을 끄집어내어 새로운 단어와 연결시켜 뜻을 헤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도 잘 모르면, 글의 앞뒤를 다시 읽으며 추론을 해서 이해했지요. 그도 안 될 때 사전을 찾아서 뜻을 익히고요.

 

이렇게 독자는 새로운 정보를 스스로 해독하여 습득하고 그것을 통해 더 깊은 사고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하는 동안 우리의 전두엽이 움직이고 그 속의 해마가 활발히 헤엄치면서 '창의력'이라는 아기가 탄생하였습니다. 그런데 요즘 사람들은 이 과정을 과감히 생략해버리고 있습니다. 모르는 말이 나오면 곧바로 인터넷 검색창에 단어를 칩니다. 인터넷에 정보처리과정을 기꺼이 양보하고 있는 셈이지요. 그러니 인간은 점점 바보가 되어가고 인터넷은 똑똑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지속적인 '생성'과 '연결'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처리하며 창의적인 생각을 해냅니다. 책을 읽을 때 질문을 하고 그 뜻을 알아내기 위해 자신의 머릿속에 저장된 정보를 생성해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수많은 인지심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이지요.

 

누군가는 이런 주장에 반기를 들지도 모릅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면서 수많은 정보를 접하고 취사선택하는 과정도 읽는 것이 아니냐고 말이지요. 이런 주장도 아예 틀린 말은 아닙니다.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정보들도 분명히 생활에 필요한 정보들이고, 전문가들의 고급정보도 많으니까요. 인터넷 정보들을 인식하는 것도 분명 정보처리과정에 해당하지요. 하지만 이에 대해 세 가지 면에서 문제점을 말할 수 있습니다.

 

첫째, 인터넷은 사람들을 자주 지치고 피곤하게 만듭니다.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꼭 필요한 정보만을 찾는 게 아니라 쓸데없는 것들도 접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정작 깊은 사고를 해야 하거나 창의력을 발휘해야 할 때 뇌에서 참신한 생각이 떠오르지 않습니다.

 

둘째,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사람들은 자주 길을 잃습니다. 처음에 찾고자 했던 정보는 잊어버리고 여기저기 헤매다가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학자들은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데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셋째, 인터넷은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로 기능하기보다 오락적 매체로 기능하는 측면이 더 강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텔레비전과 마찬가지로 인터넷을 통해 심각하고 진지한 독서를 하려고 하지 않지요.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자신의 목적에 따라 필요한 정보들을 찾고 그것들을 재가공하고 비판하며, 적절한 곳에 연결시키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미 요소만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하철에서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무엇을 하는지 한번 살펴보세요. 그들이 보는 것은 드라마, 스포츠, 예능 프로그램, 게임, 쇼핑, 로맨스, 소설 등이 압도적입니다.

 

이렇듯 점점 많은 사람들이 진지한 책, 두꺼운 책 읽기를 귀찮아합니다. 아니 사실은 읽지 못한다고 봐야겠지요. 앞으로 사람들은 점점 더 책과 멀어질 것입니다. 이미 뚜렷하게 그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책이 안 팔리고 있으니까요. 이제 두꺼운 책은 중세시대 일부 귀족들의 책장에만 존재하던 고전의 신세가 되어버릴지도 모릅니다.

 

자녀에게 종이책을 읽히는 IT 기술자들

 

모두가 책을 멀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얼마 전 뉴욕타임즈에 이런 기사가 나온 적이 있었습니다. 기자가 스티브 잡스에게 "아이들이 아이패드를 좋아하느냐?" 라고 질문했더니, 그가 자기 자녀들은 아이패드를 써본 일이 없다고 말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또, 잡스의 공식 전기를 집필한 월터 아이작슨은 "스티브는 저녁이면 부엌에 있는 길고 커다란 식탁에 앉아 아이들과 책과 역사, 그 외에 여러 가지 화제를 놓고 이야기했다" 라고 말했습니다. 스티브 잡스뿐만 아니라 IT 기술자나 벤처사업가 중에는 자녀로 하여금 학교 수업이 있는 평일에는 어떠한 기기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주말에만 일정 시간 범위에서 허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들이 그렇게 하는 이유는 테크놀로지가 아이들에게 미칠 위험성을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기사에 덧붙여 놓았습니다.

 

'무엇으로 읽을 것인가'를 쓴 제이슨 머코스키는 아마존 킨들 개발자로 전자책을 만든 사람입니다. 그는 이 책에서 전자책이 미래의 책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그 역시 어린이용 전자책 출간에 대해서는 아직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힙니다. 미국 IT 기술자들의 자녀들이 많이 다닌다는 발도르프 학교에서도 열살 이전에 컴퓨터 자체를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고 하지요.

 

그렇다면 그들은 자녀들에게 무엇을 하도록 할까요? 그들은 손으로 하는 일, 느리고 오랫동안 몰입하는 일을 하게 합니다. 목공 일, 흙을 만지고 도자기를 만드는 일, 뜨개질을 하거나 산책, 명상, 독서를 하지요. 이런 것들은 느긋하게 사색하고 성찰하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줍니다.

 

디지털 소용돌이에 빠지지 않으려면 사색과 독서를 하라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말로 유명한 미디어학자 마셜 맥루한은 이미 1960년대에 미디어가 가져올 미래의 모습을 예견했습니다. 그가 던진 이 말은 '진짜가 아닌 미디어, 즉 매체가 의미를 갖게 되었다'라는 뜻입니다.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말이 그토록 유명한 진짜 이유는 이 짧은 한 마디가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의 현재 모습을 잘 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때부터인가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될 때마다 빨리 갖고 싶어서 매장 앞에서 밤새워가며 기다리는 사람들이 생겼지요. 이처럼 첨단제품 열혈 구매자를 일컬어 가젯러버라고 합니다. 맥루한은 사람들이 이렇게 첨단 디지털 기기에 매혹당하는 이유를 그리스 신화 '나르시스' 이야기를 인용하여 설명합니다. 나르시스가 거울을 통해 본 자신에게 매혹당했듯이 인간도 자신을 비춰주는 도구에 매혹된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자신보다 확장된 형태에 매혹되어 무아지경에 빠진다는 것이지요.

 

맥루한은 기술과 인간의 의식 변화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을 촉구합니다. 그는 미국 작가 애드거 앨런 포의 단편소설 '소용돌이 속에서'를 언급하면서 디지털의 소용돌이 속에서 당황하지 말고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머리를 굴리라고 조언합니다. 인간은 소용돌이를 만들 재주도 있지만 자기 목숨을 구할 재주도 있다면서 새로운 환경에 휩쓸려 정신을 잃지 말고 그 환경과 관계를 맺고 그 안에서 창조성을 발휘하라고 합니다.

 

디지털 홍수에 떠밀려가지 않으려면 지루함을 즐기고 심사숙고하며 가치를 탐구해야 합니다. 독서를 통해 말입니다. 독서는 디지털 세상과 소통하고 디지털 세상을 성찰하며 잘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최근에 쏟아져 나오고 있는 디지털 관련 책들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한마디로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가려면 독서를 해라'입니다.

 

'퓨처 마인드'의 저자 리처드 왓슨은 "인간은 더 이상 스스로 머릿속에 저장하려고 하지 않는다. 모든 지식은 구글 창고에 있어서 언제든지 검색하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합니다. 인간의 두뇌에 저장하지 않고 컴퓨터에 저장된 것을 꺼내 쓰다 보니 인간은 점점 더 지식을 저장하고 생성하고 가공하는 기능을 잃어버린다고 염려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분석하고 평가하며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고등사고기능을 상실해간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눈으로 열심히 텔레비전이나 광고를 보지만, 그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이해 못하는 데서 그치는 게 아니라, 그것이 서서히 우리의 정신세계에 침투하여 우리의 의식을 점령한다는 데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자주 보았던 것들을 친근하게 여기고 그것들을 진짜로 인식하게 되니까요. 프랑스의 철학자 장 보드리야르가 "현대인은 읽을 수 있으나 읽지 않는 문맹인이다"라는 말을 한 것도 이를 두고 한 말이 아닐까요?

 

문화에 무지한 디지털 시대

 

"디지털 시대, 21세기의 10대는 문화에 있어서 시골뜨기이다."

이 말은 선마이크로시스템스의 공동창업자 빌 조이가 한 말이라고 합니다. 이런 말이 나온 까닭은 무엇일까요?

 

디지털 시대에 사람들은 너무 많은 정보를 처리하느라 뇌가 지쳐서 정작 논리적으로 분석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는 데에 뇌를 쓸 여력이 없습니다.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무엇을 하고 무슨 생각을 하는지 조금만 관찰해도 쉽게 그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SNS에 올라온 정보들을 읽는 것이 일상이 되어버린 지금, 사람들은 골치 아픈 뉴스나 고전, 사회과학 도서, 철학적 사유를 필요로 하는 글을 읽으려 하지 않지요. SNS에 올라온 지식들 중에도 유익한 것들이 있겠지만, 일단 이런 글들의 특성은 친근성과 근접성입니다. 끼리끼리 어울리면서 주고받는 정보가 대부분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다 보니 오히려 문화를 읽어내는 관점이나 시야가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문화에 무지하다. 문화를 읽어내는 능력이 촌뜨기 수준이라는 말은 결국 인터넷 매체의 특성을 잘 모르고 그것에 매몰되어버리는 사람을 두고 한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디지털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채 고정적 사고에 휘말리는 사람들을 일컫는다고 할 수 있지요. 고정적 사고에 휘말린다는 것은 자신만의 생각,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창의적인 생각을 하지 못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독서는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그렇다고 미디어가 결코 가까이해서는 안 되는 괴물은 아닙니다. 텔레비전을 거실에서 치운다고 해서 미디어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지요. 이미 미디어는 공기와도 같이 우리의 환경 그 자체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므로 해결책은 미디어를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 나아가 미디어를 활요하고 미디어를 통해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이것을 전문용어로는 '미디어 리터러시'라고 합니다. 우리보다 앞서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인식한 영국, 캐나다와 같은 나라에서는 이미 1980년대부터 미디어 교육을 공교육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최근 7차 개정교과서에서부터 국어 과목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를 담당하고 있지요.

 

미디어 리터러시는 독서를 바탕으로 모든 매체들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비판하고 창의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책을 제대로 읽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되 책과 미디어를 연결지어 새로운 것을 창출해낼 줄 알아야 합니다. 소설을 영화로, 애니메이션으로, 뮤지컬로, 광고로 변환할 줄 알아야 하며, 반대로 영화를 다시 소설로 구성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매체를 변환하는 것에서 나아가 건축, 패션, 미술, 행정 등 모든 분야로 확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오늘날의 독서력은 문화 문식성, 문화적 감수성으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오늘날의 독서력을 문화 문식성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독서의 대상을 단지 인쇄매체인 책으로만 한정하지 않고 모든 매체를 독서의 대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인식의 바탕에는 우리가 문학이라고 말하는 소설이나 에세이, 시가 더 이상 유일하고 자율적인 전체가 아니라 수많은 사회문화적 기호들이 포함된 복합적이고 상호적인 텍스트라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를 '상호텍스트성'이라는 좀 생소한 용어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알고 나면 금방 고개를 끄덕일 말한 말입니다.

 

아이들에게 '천국'을 그리라고 하면 천사가 날아다니는 모습이나 아름다운 궁궐, 때로는 외계인을 그립니다. 어떤 아이는 쿨쿨자는 곳으로 그리기도 하지요. 왜 그렇게 그렸냐고 물으면 교회나 성당에서 보았거나 동화나 텔레비전, 영화, 만화, 미술관에서 보았다고 말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아이들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천국에 대한 이미지는 매체에서 본 것들이지요. 이렇게 천국이라는 이미지는 미술, 종교, 동화, 드라마, 영화, 만화, 대중가요, 철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체들 속에서 서로 연관성을 가지면서도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이것을 상호텍스트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문화 문식성이란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이런 이미지들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재생산해낼 수 있음을 뜻합니다. 책과 매체를 연결지어 해석하고 문화를 읽어낼 수 있는 능력, 이것을 다른 말로 매체통합독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체통합독서의 바탕이요 뿌리는 결국 인문독서입니다.

 

초등 인문독서의 기적_ 임성미

by 미스터신 2017. 11. 10. 1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