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작가가 되려면 지금 무엇을 해야 하나요?

 

드라마 작가가 꿈이라면 우선 책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어떤 꿈을 꾸든 빠지지 않고 나오는 조언이 책을 읽으라는 조언인데요. 교사가 꿈이어도 연예인이 꿈이어도 과학자가 꿈이어도 책을 읽으라고 합니다. 그것은 독서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으면서도 내 생각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다른 사람이 가르쳐주는 지식을 배우고 다른 사람의 감성을 느끼면서도 동시에 내 것도 채울 수 있는 것이 독서니까요.

 

자신의 작품을 쓰려면 상상력이 중요한데요. 상상력을 키우는 데 독서만큼 효과적인 길잡이가 없답니다. 책은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상하지 않으면 책을 읽어나가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거든요. 소설이든 역사서든 교양서든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책을 읽으면 됩니다. 단 너무 편식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책을 읽으면 더 좋고요.

 

드라마에서는 캐릭터가 매우 중요합니다. 캐릭터를 창조한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단순히 옷차림이나 말투만으로 캐릭터가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니까요. 캐릭터는 타인을 총체적으로 이해해야만 만들 수 있습니다. 친구들이나 가족들, 선생님, 주변 사람들을 대할 때 단순히 관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 자체를 이해해보려고 노력해야 하는 이유지요. 좀 더 깊게 사람을 만나고 깊은 대화를 나누고 마음을 열수록 인간에 대한 이해도 깊어지잖아요? 그런 능력이 바로 드라마 작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이랍니다.

 

나의 직업 방송 작가_ 임선경 작가

by 미스터신 2018. 4. 9. 1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