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솔루션 각본

보물지도인 전두엽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먼저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 당신이 생각하는 마음의 보물은 무엇인가? 만약 보물이 돈, 명예, 성공이라면 다른 자기계발서를 읽는 것이 빠를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보물은 '마음의 평화'이기 때문이다.

고통 속에 있어본 사람이라면 왜 마음의 평화가 가장 귀중한 보물인지 대번에 알 것이다. 고통 속에서 단 1분이라도 평화를 맛본 사람은 그 평화를 세상의 어떤 것과도 바꾸려 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마음 부자가 물질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것은 절대 아니므로 섣불리 실망하지는 말자. 마음의 평화를 먼저 가져야 재물도 더 오래가고 더 가치있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뿐이다.

마음이 평화로운 사람이 돈을 번다 치자. 당연히 잘 벌 수밖에 없다. 마음 관리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지 않아도 된다면 그 에너지는 온전히 전두엽으로 보내져, 돈이 어디에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지 그러기 위해 생활을 어떻게 정리하고 무엇을 참아야 하는지, 사고뇌가 척척 돌아가 원하는 것을 수월하게 이루어낼 수 있다.

다만 마음의 평화를 맛본 사람은 돈과 성공을 얻지 못했다 해도 미련이 거의 없다. 지구에서 큰 부자로 산다는 것은 많은 재산을 관리하기 위해 끊임없이 신경을 써야 하는 일이므로, 평화로운 마음을 유지하기 힘들다. 마음 부자가 내면의 평화를 포기하고 물질 부자가 되겠다는 선택을 하기란 어려울 것이다.

마음이 먼저 부자이면, 재물이 있으면 기분 좋게 잘 관리해볼 것이고 없으면 재물보다 더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며 알차게 시간을 보낼 것이다. 마음이 먼저 부자이면, 미인이 아닌 내게 반한 남자를 '눈 한번 높네'라고 생각하며 즐겁게 만나볼 것이고, 그런 남자가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면 연예인이 될 것도 아닌데 몸매 관리한다고 맛있는 빵앞에서 손을 억지로 잡아당길 필요 없이 즐겁게 먹으면서 나의 다른 매력거리를 찾는 데 몰두할 것이다. 마음이 먼저 부자이면, 결혼을 하면 가정을 천국으로 만들려고 노력할 것이고 결혼을 하지 않으면 인간의 지고의 가치인 자유를 만끽하며 하루하루 즐겁게 살 것이다.

마음이 부자이면 한마디로, 손해 볼 일이 전혀 없다.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다. 이 말은 이래도 흥, 저래도 흥 하면서 되는대로 산다는 의미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이다. 이래도 즐거움이 있어서 최선을 다하고 저래도 또 다른 즐거움이 있어서 열정적으로 산다는 뜻이다. 어디를 가든 의미를 찾을 수 있고 누구를 만나든 기분 좋게 있다가 올 수 있다.

미혼 여성들 중 놓쳐버린 남자로 인해 우울해하는 사람을 많이 본다. 마음을 먼저 부자로 만들면 우울할 일이 없다. 신이 다 뜻이 있어서 헤어지게 한 거라며 오히려 다행으로 생각한다. 반대로, 어찌하다 보니 다른 여자들이 별로 탐내지 않는 남자와 결혼을 했다면 지금부터는 그들이 부러워하게끔 깨가 쏟아지게 사는 것이 이 길로 들어선 내가 즐겁게 해볼 일이다. 남들에게 사이 좋은 가족이라는 것을 인위적으로 보이기 위해 아이와 남편을 휘어잡는 것이 아닌, 가족이 정말 즐겁게 사는 삶을 만드는 것이다. 누가? 바로 당신이 말이다.

마음이 부자이면, 돈이 많은 것도 아니고 잘생긴 것도 아니고 공부를 잘하는 것도 아닌데 범접할 수 없는 매력이 있다. 이런 매력을 가진 사람은 주변에서 함부로 대하기 힘들다. 매력의 비밀이 내적인 당당함이기 때문이다.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으면 원하는 것을 반드시 얻기 위해 안달하지 않아도 되니 비굴해질 일이 없다. 이런 매력은 사실 누구나 가지고 있다. 다만 앞에서 봤던 성장기 시절의 편협된 솔루션 각본에 사로잡혀 그 매력을 잠시 상실했을 뿐이다. 특히 부모의 잘못된 양육으로 인해 생긴 마음의 상처는 열등감과 낮은 자존감을 키워 자신의 매력을 회복하는 데 큰 걸림돌로 작용한다.

그렇지만 다행히도 해결 방법이 있다. 전두엽을 잘 쓰면 된다. 전두엽은 어디에서 구해야 하는가? 이미 당신이 갖고 있다. 당신이 생각하는 보물이 내 생각과 일치하고 전두엽을 잘 쓰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했다면, 보물을 찾을 준비는 끝났다. 이제 전두엽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차례이다.

오늘도, 골든 땡큐_ 이현수 박사

by 미스터신 2017. 2. 3. 1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