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군상을 이루며 살아간다. 아이들에게 어떤 부류의 사람이든 잘 사귀어서 그들 각자에게 좋은 점이 있으며, 그 좋은 점을 본받고 살아갈 수 있도록 가르치자. 모든 사람을 가슴에 품을 줄 아는 아이로 키우자.
인간은 혼자서는 살 수 없다. 인간은 나와 다른 여러 유형, 여러 계층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다. 독일의 경제학자 마르크스는 인간은 사회적 관계의 총체라고 말했다. '나'라는 개인은 사회적 관계의 총체다. 사회적 관계 없이는 나도 없다. 관계가 풍요로울수록 인생이 즐겁고 풍요로우며, 관계가 빈약할수록 인생도 재미없고 빈약하다.
사회적 관계가 없는 아이들은 외로움을 호소한다. 집에 갈 때도 혼자 가고, 도시락을 함께 먹을 친구가 없어 점심시간에 운동장을 배회한다. 인간이 존재하는 한 관계를 무시할 수는 없다. 이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지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부모들은 때로 너무나 이기적이고 편협하게 행동할 때가 있다. 자기 아이들이 반듯하고, 공부 잘하고, 집안 좋은 아이와 친구가 되기를 바란다. 사실 따지고 보면 인간이 인간을 소외시키고 괴롭히는 못된 행위도 집에서 배운 경우가 많다. 물론 악화가 양화를 구촉한다는 그레셤의 법칙처럼 품행이 안 좋은 아이들과 어울리면 그렇게 물들 수 있는 여지도 충분히 있다.
그러나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얼마나 심지 있는 교육을 시키냐에 따라서 나쁜 행위를 따라가기보다는 좋은 행동의 모범을 보일 수도 있다. 세상에는 여러 부류의 사람이 군상을 이루며 살아간다. 아이들에게 어떤 부류의 사람이든 잘 사귀어서 그들 각자에게 좋은 점이 있으며, 그 좋은 점을 본받고 살아갈 수 있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다양한 계층,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인간관계는 우리 삶의 질과 폭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혼자서 하는 생각은 다른 사람의 생각도 자신과 같은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없는 독백이다. 상호교환적이지 못하고 일방통행이 되기 때문에 사고가 공상으로 흐를 수 있고,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과 동떨어질 수 있다. 많은 사람과 대화를 나눔으로써 자기 사색의 현실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자극을 받음으로써 나와 다른 많은 생산적인 반응들을 유도할 수 있다. 이 사람, 저 사람도 가슴에 품을 줄 아는 인간이 되면서 사람은 성장하게 된다.
우리 사회의 많은 문제는 바로 이종교배가 아닌 동종교배로 인한 다양한 열성인자의 출현에서 비롯된다. 이 말은 유전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암수가 동종인 경우 번식할 때 부모의 유전자중에서 각기 잠재해 있던 악성 유전자가 합류해 작용함으로써 활력, 몸의 크기, 또는 번식력에 절감을 가져온다는 개념이다. 그래서 황족끼리만 결혼을 했던 과거 일본 황실에서는 저능아가 많았다고 한다.
바로 이 동종 번식의 원리처럼 아이들이 만나고 관계하는 사람이 자기와 유사한 처지의 사람들에만 국한되어 있을 때 성장의 가능성은 상당히 제한된다. 반면에 아이들이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살아갈 때는 무한 성장의 무대가 마련된다. 따라서 부모들은 아이가 친구를 사귈 때 꼭 좋은 환경에서 자란 아이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모든 일을 친구와 의논하라. 자기애 때문에 판단이 흐려질 때 친구의 충고가 도움이 될 것이다_ 세네카
지혜로운 부모가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 / 박경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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