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목표부터 시작한다

 

서정진은 뻔한 이야기는 하지 않았다. 대신 엉뚱한 방법을 제안했다.

 

"대학 전공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학은 앞으로 살면서 위기가 닥쳤을 때 헤쳐나갈 기본 소양을 배우는 겁니다. 꿈은 변합니다. 언제든 바뀔 수 있어요. 전 사업가가 되겠다는 꿈은 꿔본 적이 없어요. 직장생활을 하다가 회사가 망해서 백수가 되는 바람에 사업을 한 것이니까요. 전 의학, 생명공학 전공자도 아닌데 독학해서 전 세계를 다니며 의사들 앞에서 강의하고 약을 파는 사람이 됐습니다. 제가 바이오 회사 대표를 하고 있을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세상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한다. 재능으로 취급되지 않았던 것, 이를 테면 먹는 것이 재능이 되고 '먹방'으로 돈을 번다. 변하는 건 사람도 마찬가지다. 모든 것이 불확실할 때는 미치도록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게 그나마 본전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다. 실패해도 덜 억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일은 남들도 좋아할 테니 성공 확률이 낮다. 문제는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찾지 못했을 때다. 그럴 땐 잘하는 것도, 좋아하는 것도 없었던 '옛날 사람' 서정진에게서 아날로그적 해법을 찾을 수 있다. 서정진은 "절박해지라"고 했다. 절박함이 재능을 뛰어넘을 수 있는 최고의 무기라는 것이다.

 

서정진은 외국어 학습을 예로 들었다. "터키어는 우리나라 말과 어순이 같습니다. 터키까지 비행기로 11시간이 걸리는데 직원들에게 기내에서 터키어 단어 50개를 외우라고 하고 공항에 도착하면 웬만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100개, 그리고 일주일에 500개 단어로 늘리면 조금 더 유창해집니다. 일주일 만에 4년 동안 공부한 것만큼 할 수 있게 돼요. 영어는 평생 공부해도 안되는데 일주일 만에 되는 건 당장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영어는 바로 써먹을 일이 없으니 오래 걸리는 겁니다. 제가 미국에서 2년간 있으면서 바이오 사업을 공부했습니다. 허구한 날 이게 무슨 사업이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이고 한국에 돌아가면 뭘 해야 할지 2년을 고민하다 보니 제 방에 전 세계 제약산업 지도가 다 있더라고요. 그렇게 공부하고 나서 노벨상을 받은 석학들하고 이야기했더니 저보고 자기들도 미처 생각 못 했던 걸 당신이 해냈다고 하더군요. 특별할 게 없는 제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아무리 생각해봐도 절박했던 것밖에 없습니다. 절박한 놈은 아무도 못 이겨요."

 

서정진과 같은 베이비붐세대의 꿈은 매우 단순했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이다. 먹고살기 바빴던 그들의 부모는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아라"고 말하지 않았다. 진로 고민은 사치였다. 요즘은 꿈이 없으면 문제아 취급을 받는다. 꿈을 꾸라고 강요하고 기왕이면 크게 꾸라고 한다. 꿈이 꿈을 꾸지 못하게 옭아맨다. 서정진은 "꿈은 얼마든지 바꿔도 된다. 현재 꿈이 무엇인지 중요한 게 아니다"라고 말한다. "꿈은 눈사람 같습니다. 처음부터 커다란 눈사람 모양을 만들려면 잘 안돼요. 작은 눈 뭉치를 만들어서 살살 굴려야 합니다. 작은 목표에서 시작해서 점점 더 크게 만드는 겁니다. 될 때까지 해보면 자신감도 점점 붙습니다. 그다음엔 계속 앞으로 가면 됩니다."

 

분위기 싸늘하게 만들기의 달인이 무대에서 내려올 때는 뜨거운 박수가 행사장에 가득 찼다.

 

셀트리오니즘. 셀트리온은 어떻게 일하는가_ 전예진

by 미스터신 2021. 5. 28. 14:19